337 0 0 7 16 0 7년전 0

학창시절에 배운 한국문학 시리즈 3 김유정 동백꽃

나와 점순이는 열일곱 동갑내기이다. 하지만 동등한 관계는 아니다. 점순이네는 소작권을 관리하는 마름 집안이다. 나의 식구들이 처음 마을에 들어와 집이 없어 어려울 때, 점순이네 집터를 빌리고 그 위에 집을 지어 신세를 졌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나는 우리 닭을 때리고 괴롭히는 계집애에게 속 시원히 화내지도 못하고 눈치를 보곤 한다. 별로 우습지도 않는데 혼자 깔깔거리며 웃고, 좋아하지도 않는 감자를 먹으라 하고, 자신의 닭들을 괴롭히고…. 점순이의 행동은 도통 이해하기 힘들다. 도대체 점순이는 왜 자꾸 나를 괴롭히는 걸까?
나와 점순이는 열일곱 동갑내기이다. 하지만 동등한 관계는 아니다.

점순이네는 소작권을 관리하는 마름 집안이다. 나의 식구들이 처음 마을에 들어와 집이 없어 어려울 때, 점순이네 집터를 빌리고 그 위에 집을 지어 신세를 졌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나는 우리 닭을 때리고 괴롭히는 계집애에게 속 시원히 화내지도 못하고 눈치를 보곤 한다.

별로 우습지도 않는데 혼자 깔깔거리며 웃고, 좋아하지도 않는 감자를 먹으라 하고, 자신의 닭들을 괴롭히고…. 점순이의 행동은 도통 이해하기 힘들다.

도대체 점순이는 왜 자꾸 나를 괴롭히는 걸까?
작가 김유정은 1908년 12월 12일 강원도 춘천군 신남면에서 태어났다. 지금의 경춘선 김유정역이 있는 이 지역은 김유정의 선대 집안이 몇 대에 걸쳐 터를 잡고 살아온 곳으로 유명하다.

그는 작품을 통해 인간에 대한 훈훈한 사랑을 예술적이고 해학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유명하다. 주요 작품은 ‘산골 나그네’, ‘소낙비’, ‘금 따는 콩밭’, ‘동백꽃’, ‘만무방’ 등이 있다.

김유정 문학촌은 그의 사상과 문학을 기념하여 2002년 설립되었으며, 대중에게 그의 삶과 문학을 소개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