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9 0 0 5 16 0 7년전 0

학창시절에 배운 한국문학 시리즈 6 감자

가난해도 정직하게 자란 복녀. 열다섯 살에 게으르고 나이 많은 홀아비에게 시집을 가면서 그의 삶은 달라진다. 게으른 지아비 탓에 행랑살이도 여의치 않게 되자 열아홉에 거랑질을 시작한다. 그러나 젊다는 이유로 이마저 여의치 않다. 선비 집안에서 자란 그는 극단에서의 짭짤한 돈벌이도 외면한다. 가난은 그에게 피할 수 없는 운명이 되는 듯하다. 그러던 어느 날 복녀는 돈을 벌기 위해 솔밭에 송충이를 잡는 일을 시작한다. 얼마 후 송충이를 잡느라 여념이 없는 그를 감독이 부르고, 복녀는 얼굴이 벌개진 채 감독을 따라가는데….
가난해도 정직하게 자란 복녀. 열다섯 살에 게으르고 나이 많은 홀아비에게 시집을 가면서 그의 삶은 달라진다. 게으른 지아비 탓에 행랑살이도 여의치 않게 되자 열아홉에 거랑질을 시작한다.

그러나 젊다는 이유로 이마저 여의치 않다. 선비 집안에서 자란 그는 극단에서의 짭짤한 돈벌이도 외면한다. 가난은 그에게 피할 수 없는 운명이 되는 듯하다.

그러던 어느 날 복녀는 돈을 벌기 위해 솔밭에 송충이를 잡는 일을 시작한다. 얼마 후 송충이를 잡느라 여념이 없는 그를 감독이 부르고, 복녀는 얼굴이 벌개진 채 감독을 따라가는데….
작가 김동인은 1900년 10월 2일 태어났으며 대한민국의 소설가, 문학평론가, 시인, 언론인으로 활동했다. 그러나 그는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친일 문학가이다.

1919년 2·8 독립선언과 3·1만세 운동에 참여하였으나, 이후 소설 등 작품 활동에만 전념하였다. 일제 강점기 후반에는 친일 전향 의혹이 있다.

평론과 풍자가 강점인 그는 문인은 글만 써야 한다는 신념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일제 강점기부터 나타난 자유 연애와 여성 해방 운동을 비판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배따라기’, ‘감자’, ‘광화사’, ‘붉은 산’, ‘운현궁의 봄’, ‘광염소나타’ 등이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